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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거이전서비스 신청/결제/취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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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란?
  •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,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말합니다.
  •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에서는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, 우체국에서는 「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」 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  •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, 또는 우체국/인터넷우체국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  •      *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경우 전입신고할 때 신청 가능하며, 세대원 전체에 대해 신청이 가능합니다.
         * 인터넷우체국에서 신청하는 경우 이사하고자 하는 주소로의 전입신고가 완료된 상태여야 하며, 본인인증을 통한 개별 신청만 가능하고 세대원 일괄신청은 불가합니다(우체국은 가능).
         *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에서 신청 시 해당 자료는 익일에 우체국 전산시스템으로 전송되며 수수료가 있는 경우 안내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.
□ 서비스 종류 및 신청(①, ②, ③ 서비스 중 원하는 서비스를 택일하여 신청하세요)
    ① 유료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결제 / 취소
  • 설명 :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시 신청한 유료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건에 대해(타 권역으로 이사 등) 수수료를 결제하거나 결제한 수수료를 취소
  • 특징 : 수수료 결제를 위해 안내문자가 발송됨. 안내 받은 접수번호(N 또는 6으로 시작하는 14자리 번호)를 활용해 수수료 결제(수수료 내용은 하단 '수수료 안내' 참고)
유료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결제 취소
    ② 무료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취소
  • 설명 :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시 신청한 무료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건에 대해(동일 권역으로 이사(구주소 기준 1회)), 일부나 전체를 취소
  • 특징 : 수수료가 없기에 안내문자가 발송되지 않고 자동 접수 처리됨(수수료 내용은 하단 ‘수수료 안내’ 참고)
무료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취소
    ③ 「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」 신청 / 취소
  • 설명 : 민원24/정부24/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시 「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」 신청을 누락한 경우, 이용중인 서비스를 연장하고자 하는 경우 등에 사용
  • 특징 : 본인인증, 주민등록 인증을 통한 개별 신청만 가능(세대원 일괄신청 또는 미성년자 신청은 불가)
「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」 신청 취소
□ 상세설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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